서구적정체성을 재인식하고 자기문명을 보편이 아닌 특수한 것으로 받아들이면서 비서구 사회로부터 오는 위협에 맞서 힘을 합쳐 자신의 문명을 혁신하고 수호할 수 있느냐 없느냐에 달려 있다.
B) 세계의 다극화, 다문명화
가장 위험한 문화적 분쟁은 문명과 문명이 만나는 단층선에서 발생한다.(
서구적 근대화 이후 우리 민족 고유의 시원적 정체성의 정치이념적 지표이자 이상으로서의 홍익인간 정신을 거의 망각할 지경으로까지 치달아온 이와 같은 우리 역사를 가리켜 국체의 상실이자 아(我)의 상실이며, 사회의 상실이자 주체적 삶의 상실로서, 자기배반의 역사이었다는 진단마저 제시된 바
정체성의 위기는 단순히 행정학의 존립을 위협하는 문제라기 보다는 많은 연구를 필요로 하는 매력으로 다가온다.
비교행정이란 세계 여러 나라의 다양한 행정체제의 모든 실제적 자료를 활용하여 행정현상의 변수와 동이성(同異性)을 발견하고, 여러 행정체제에 적용될 수 있는 행정이론을 검증·확
서구적 시각에서 탈피해 상대주의 원리에 입각해 무슬림 여성을 바라보는 시각을 요구하고 있다. 예컨대 ‘히잡’은 이슬람적 가치에 근거하는 무슬림 여성들의 정체성을 나타내는 상징적 존재인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조선 시대에 이와 유사한 장옷이라는 것이 있었다. 남성이 여성을 지배하
Ⅰ. 현대사회의 윤리적 문제
1. 과학 기술의 발달에 따르는 문제점
(1) 자원의 고갈과 팽창하는 인구 문제
(2) 도시화, 공업화로 인한 자연 환경 파괴, 생태계의 위기 초래
(3) 전쟁 기술과 살인 무기의 발달
2. 대량 생산 체제의 특징과 문제점
1) 신속화
충동에 따라 무책임하게 행동, 정신 질환